좋은 여행상품 선택법

소개

해외여행이 더~ 쉽고! 즐거워집니다!

‘해외여행상품 소비자 가이드’ 는 소비자의 알 권리 보호와
여행 피해방지를 위해 패키지 해외여행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소비자 구매 지침서 입니다.

  • step1 여행계획 시 체크사항
  • step2 여행상품 선택 시 체크사항
  • step3 여행상품 계약 시 체크사항

보다 즐겁고 행복한 해외여행을 위해
떠나시기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행계획 시 체크사항

안전정보

  • 우리 정부는 해외여행을 하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세계 각 국가와 지역의 위험수준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여행경보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행 전 여행하고자 하는 국가 및 지역의 안전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국가별 여행경보단계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www.0404.go.kr)
    1. 남색경보

      신변안전유의

    2. 황색경보

      신변안전 특별유의/
      여행필요성 신중검토

    3. 적색경보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
      /가급적 여행 취소, 연기

    4. 흑색경보

      즉시 대피, 철수/
      여행금지

  • 국가별로 주의해야 할 질병정보와 예방방법이 다르니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동남아로 여행을 떠난다면 콜레라, 황열, 조류 인플루엔자 등에 특히 주의하여 예방접종해야 합니다. ※ 국가별 상세 정보 :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http://travelinfo.cdc.go.kr)

  • 안전, 재난정보 및 다양하고 유용한 종합적 해외여행 정보를 사전에 체크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해외여행 종합정보 : 한국관광공사 지구촌 스마트여행(www.smartoutbound.or.kr)

소비자 피해상담 사례

  • 소비자상담센터에서는 소비자들이 해외여행 상품의 구매 및 이용시 발생한 피해와 상담요청 사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사례를 살펴 보면 여행상품을 선택하는데 참고가 되며, 소비자와 여행사간의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상센터 홈페이지접속 www.ccn.go.kr후 메인메뉴의 상담조회에서 국외여행, 해외여행, 패키지 국외여행 패키지 해외여행으로 검색 소비자 상담센터 홈페이지 접속 www.ccn.go.kr

피해 구제 요청 방법

  • 여행상품 구매 및 이용에 따른 피해 발생시 도움을 요청하세요.

    소비자상담센터/한국광광공사/한국여행업협회 상세정보하단 참조
    • 정부와 소비자단체가 함께하는 소비자상담센터

      소비자상담센터 : 대표번호 1372 / www.ccn.go.kr

    • 한국관광공사

      관광불편신고센터 : 02-735-0101 / tourcom@knto.or.kr

    • 한국여행업협회

      여행불편처리센터 : 홈페이지접수 www.tourinfo.or.kr

    대표번호 1372 www.ccn.go.kr 홈페이지 접수 www.tourinfo.or.kr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준수
여행사 유/무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참여여행사

  •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소비자원, 한국여행업협회는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한 여행상품 정보제공을 위하여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을 도입하였으며, 17개 여행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 참여여행사들은 기존에 불분명했던 용어나 여행경비정보, 이해하기 어려웠던 내용들을 표준안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서 보다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제도 참여여행사
    • 내일투어
    • 노랑풍선
    • redcap투어
    • 롯데관광
    • 모두투어
    • sejoong
    • 여행박사
    • 온누리투어
    • 웹투어
    • 인터파크투어
    • 자유투어
    • 참좋은여행
    • KRT
    • TOUR2000
    • 하나투어
    • 한진광광
    • 현대드림투어

여행상품 선택 시 체크사항

지출비용

  • 새로 개정된 “항공법”에 의해서 2014년 7월 15일부터 기존에 여행상품가격에서 제외되어 별도로 표시되던 유류할증료가 여행상품가격에 포함됩니다 .다만, 유류할증료는 환율 및 유가에 의해 수시 변동됨에 따라, 차액 발생 시 여행사가 해당금액을 추가 징수하거나 환급할 수 있습니다.

  • 여행사는 표시된 상품가격 외에 ‘불포함 내역’을 함께 표시하고 있습니다. 불포함 내역 중 상품가격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반드시 지출 해야 하는 항목이 있는지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실질적인 여행경비는, 여행출발전 지불금액(여행상품가격+여행사에서 명시한 별도 경비) 및 해외 현지에서 별도로 지출하게 되는 비용의 총액이 됩니다.

    실질적인 여행경비안내

    여행출발전 상품가격과 불로함내역 및 현지도착에서 가이드및기사 경비, 선택관광비용, 비자 및 기타 지불에 관한 내용

    여행 출발 전 지불 해외 현지 별도 지불
    출발 전 지불 \000,000 현지 별도 지불 $00,000
    ※ 상품 광고/표시 시 확인 가능 ※ 필수/의무 지출 여부 여행사에 직접 문의 필요
    내역
    • 상품가격
    • 불포함내역
      - 단체비자 발급비 등 여행사에서 요구하는 별도 경비
    내역
    • 가이드/기사 경비
    • 선택관광 비용
    • 기타(비자 수수료 등)

여행상품 세부 정보

  • 숙박, 항공, 일정.... 어느 것도 확정되지 않았다?
    • 현재 판매되고 있는 여행상품들은, 항공/숙박/여행일정 등 상품을 구성하는 주요 사항들이 여행상품 속성상 확정된 부분과 예정 또는 미정인 부분들로 혼재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 상품 선택시 개개인이 중요 고려사항이 확정상태인지, 예정 또는 미정(변경 가능성이 있는지)상태인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세요.
    숙박
    등급 표기는 그 기준이 각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기대하는 숙박시설이 맞는지 직접 해당 웹사이트 등을 방문, 여행사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숙박시설이 주요 관광지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이동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 또는 해당 숙박시설 웹사이트를 체크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항공
    직항편인지 경유편(환승)인지 먼저 확인하세요. 환승(갈아타기) 항공편의 경우, 최초 탑승 항공편 지연시 연계 항공편에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환승 실제 소요시간과 비행 스케줄을 확인하세요. 연계 항공편 탑승을 못하였더라도 항공사간 연계로 대책이 마련되기도 하지만 공항에서 많은 시간을 대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선택관광
    패키지 상품에는 여행자의 선택에 따라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참가하는 선택(옵션)관광 프로그램이 있으며, 선택관광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 때에 따라 예상치 못한 곳에서 대기 할 수 있습니다.
    상품 선택시 선택관광의 종류와 비용, 미참가시 대기장소는 어디인지, 인솔자/가이드가 동행하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세요.
    쇼핑
    쇼핑 횟수, 품목, 장소 및 소요 시간을 확인하여 과도한 쇼핑으로 여행 일정이 방해 받지 않게 쇼핑 관련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현지 결제 수단을 꼭 확인하고, 혹시 모를 교환 및 환불 절차를 미리 확인하세요. 일부 여행사는 현지 쇼핑에 대한 교환 및 환불에 관여 않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일정표
    여행일정표는 출발 전에 확정 일정표로 받으세요.
    여행사가 여행계약서에 명시된 여행일정을 변경하는 경우, 해당 날짜의 일정을 시작하기 전에 여행자로부터 서면동의를 구해야만 여행일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서면동의가 없이 현지에서 임의적인 일정 변경은 거부하셔도 됩니다

연합상품? 단독상품?

  • 동일 여행사의 동일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여행자)들로만 여행이 진행되는지, 또는 유사 일정의 다른 여행사/여행상품 팀과 연합하여 여행하게 되는지 확인하세요. 예상치 못하게 출국 당일 공항에서 혹은 현지에서 다른 여행사 분들과 합류되어 당황하지 않도록 사전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출발인원

  • 여행사는 최소출발인원 기준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여행 출발 일주일 전까지 여행계약을 해제하고 여행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할 수 있습니다.

  • 여행 출발 일주일전 여행계약의 취소로 곤란한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여행상품 구매시, 최소출발인원 기준은 몇 명인지, 현재 예약 인원은 몇 명인지 체크하고, 계약 체결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여행 출발 가능 여부를 여행사에 문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상품별 이용 후기

  •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를 확인하면, 보다 구체적인 여행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칭찬 일색의 후기, 근거 없는 비난 등의 후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행상품 계약 시 체크사항

여행사 적합 유/무

  • 소비자 피해발생 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여행사가 행정관청(시·군·구 등)에 정식으로 등록된 적법한 업체인지, 예상치 못한 피해를 보상해 줄 수 있는지 여부(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해당여행사의 영업보증보험 및 기획여행보증보험 가입여부와 기간을 확인하세요. 해당 여행사의 적법 및 보험가입 여부는 ‘여행정보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tourinfo.or.kr/index.asp)

계약 시 여행계약서 요구

  • 여행계약서에는 여행계약의 책임, 여행일정표, 취소수수료 산정기준 등 주요 사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행계약서가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특별한 사유 없이 교부를 미루는 사업자와의 여행계약 체결은 조심하세요.

  • 여행 계약서를 요구할 수 있는 시기는 여행계약이 체결된 시점이며, 통상 “계약금 입금”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계약금 입금 이후에는 반드시 여행 일정표 및 약관이 포함된 여행계약서를 요청하세요. 출국 직전 공항 또는 여행지 현지에서 받거나, 아예 받지 않는 경우, 향후 발생 할지도 모르는 불미스러운 사건의 피해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취소수수료 발생 시기
및 부과

  • 여행계약 취소시 여행자의 귀책사유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취소수수료 규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본인의 여행 일정에 변동이 생길 가능성은 없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 취소수수료는 ‘국외여행 표준약관’에 따라 부과되기도 하지만, 취소수수료에 대한 특별약관 설정시, 특별약관이 우선 적용됩니다. 취소수수료에 대하여 표준약관 기준보다 높은 특별약관이 적용될 경우, 소비자의 동의절차를 거치게 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서비스헌장

한국관광공사 임직원은 한국관광산업 진흥의 중추 기관으로서 매력있는 관광한국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 섬김을 통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고객과 함께 관광산업을 우리나라의미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 2. 우리는 지역관광 진흥을 통하여 국가 균형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국민이 여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보다 나은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 4. 우리는 아시아 관광허브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인이 찾아오는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 5. 우리는 고객만족경영 실천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일동

전자우편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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